본문 바로가기

Economy/경제지표 캘린더(주요 이벤트)

24년 2월 2주차 주요 이벤트

728x90
320x100

안녕하세요,
lulu-lala#입니다.


24년 2월 2주 차 국내/해외 주요 이벤트 사항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관련 정보 참고하시어, 차주 진행될 이슈에 대해 대응 준비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항상 투자자 여러분의 성공을 빌며, 투자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024년도 2월 2주 차 (2월 12일 ~ 2월 16일)

 

2월 12일(월) : 한국 휴장(12일) / 중국 휴장 (12일~16일 휴장)

 

2월 13일(화) :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 

※ CPI 란??

미국의 소비자물가지수(CPIConsumer Price Index)는 일반적으로 소비자가 구매하는 일상생활의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 변동을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CPI는 소비자의 가격 부담을 측정하여 경제의 인플레이션 상황을 파악하는 데 사용됩니다.

미국 소비자 물가지수는 미국 노동 통계국(U.S. Bureau of Labor Statistics)에서 매월 발표하는 지표로 소비자의 시각에서 상품물가 및 서비스의 가격의 변동을 측정하고 구매 동향 및 인플레이션의 변동을 측정하는 중요한 수단 중 하나입니다.

현재 인플레이션 우려가 크다 보니 미 연준의 금리 동향과 미 10년 만기 국채금리와 더불어 주요 물가 지표에 관심이 쏠리고 있는 추세입니다.

예를 들어, (소비자 물가지수가 높게 발표) 지속적인 물가 상승률에 따른 CPI 수치가 시장 예상치를 상회한다면 투자시장 분위기는 상당히 좋지 못합니다. 그 이유는 인플레이션 현상이 지속되고 있다는 말이고 미 연준에서 금리를 인상하게 될 확률이 높아지게 되며 이에 따라 자금이 위험자산인 투자 시장보다 은행예금으로 몰리게 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금리인상시 영향 : 1) 금리 부담으로 기업 및 일반인들의 대출 감소가 됩니다. 2) 기업들의 신규 투자활동 감소 및 일반인들의 소비활동 역시 감소하게 됩니다. → 이에따라 시장의 상품 재고가 증가로 이어지게 되며 이는 물가가 하락하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즉, 인플레이션이 잡히게 되는 원리가 됩니다.

반대로, (소비자 물가지수가 낮게 발표) 높은 물가에서 점진적으로 CPI 수치가 시장 예상치를 하회할 경우 물가가 조금씩 잡히고  있다는 방응으로 미 연준의 금리 인하 가능성이 높아지게 되면서 시장은 안도감을 형성하게 될 것입니다.

 

2월 14일(수) : 시카고 오토쇼(10일 ~ 19일) 

※ 시카고 오토쇼(Chicago Auto Show)란?

미국 시카고에서 개최되는 세계적인 모터쇼인데요, 2월에는 2024 시카고 오토쇼가 2월 10일부터 19일까지, 미국 일리노이주 시카고 맥코믹 플레이스(McCormick Place)서 열릴 예정입니다.
매년 개최되는 글로벌 자동차 모터쇼로서 지난 1901년 시작, 120년의 역사를 자랑합니다.

규모 면에서는 세계 5대 모터쇼 : 디트로이트모터쇼,프랑크푸르트모터쇼,제네바모터쇼,파리모터쇼,도쿄모터쇼에 못 미치지만 역사만 100년이 넘는 전통 있는 대회입니다. 특히, SUV와 트럭은 시카고에서 가장 인기 있는 데뷔 모델 중 하나이며, 매년 다채로운 신차와 함께, 콘셉트카, 자동차 관련 기술 등이 대규모 전시가 됩니다. 

2월 15일(목) : 미국 1월 산업생산지수, 소매판매지수

 미국 산업생산지수란?

미국 산업생산지수(Industrial Production Index)는 미국 내에서 제조업, 광업 및 공공서비스 부문을 포함한 산업 활동의 증감을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이 지수는 경제의 생산성과 생산 활동의 변화를 추적하고 분석하는 데 사용됩니다.

매월 15일쯤 발표가 되며, 약 300여 개의 산업 부문으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하고 전체 산업의 생산 변화를 매출액과 생산량 바탕으로 집계를 합니다. 특히 산업 생산량은 제조업의 영향을 많이 받기에 주식 시장과의 연관성이 매우 높다고 볼 수 있으며 산업 전반의 상황 또한 확인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아울러 기업들의 실제 생산량이 어느 정도이고 또 어느 정도의 생산 투자 의지가 있는지도 알 수 있는 지수라고 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산업생산은 경기 등락에 매우 신속하게 반응하는 지표라서 제조업을 포함해 고용과 임금 및 개인 소득의 방향성을 파악하는데 중요한 수단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을 check 할 때 확인 하는 주요 수단입니다.

 

미국 소매판매지수란?

미국 소매판매지수(US Retail Sales Index)는 미국 내 소매업체에서의 판매 활동을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이 지수는 국가 경제의 건강 상태 및 소비자 소비 동향을 파악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즉, 소비자의 소득이 증가하면 지출여력이 높아지고 소매판매 역시 증가하게 되며, 소비자지출 심리가 긍정적이면 소매판매도 증가하게 됩니다. 하지만 물가 수준이 상승하면 실질소득이 감소로 소매판매가 감소를 하게 되며 금리가 오르면 가계의 이자부담 증가로 소매판매가 감소하게 됩니다. 또한 경기전망이 부정적이면 소비자의 지출이 위축되어 소매판매지수가 감소하게 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미국 상무부가 내구재  비내구재를 포함해서 소매상의 월매출을 집계하여 매월 13일경 전월치의 지수를 발표합니다.

 

→ 미국 산업생산지수 + 소매판매미수는 미국 인플레이션과 금리 인하시기를 예측할 수 있는 중요 지표입니다.

 

2월 15일(목) : 미국 생산자 물가지수(PPI) 

 미국 생산자 물가지수란?

미국에서 사용되는 생산자물가지수(PPI, Producer Price Index)는 제조업, 채굴업, 농업 등에서 생산되는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 변동을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PPI는 소비자물가지수(CPI)와 함께 인플레이션과 관련된 중요한 경제 지표로 간주됩니다. 생산자 물가지수는 미국 노동 통계국(U.S. Bureau of Labor Statistics)에서 발표하는 지표로써, 제조업자가 판매한 상품의 가격 변동을 측정하며 전체 인플레이션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소비자 물가의 선행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생산자 물가지수가 높게 발표) 물가 상승으로 인해 시장 예상치를 상회한다면 그만큼 생산자가 제품 생산에 더 많은 비용을 써야 한다는 뜻이므로 기업 실적 악화에 대한 우려로 이어질 수가 있어서 주가 하락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대로 (생산자 물가지수가 낮게 발표) 생산자 물가지수가 시장 예상치를 하회한다면 현재 인플레이션이 높은 상황에서 어느 정도 물가 상승이 완화되고 있다고 해석되어 주가에는 긍정적으로 반영이 될 수 있습니다.

 

→ 미국 생산자 물가지수는 미국 인플레이션과 금리 인하시기를 예측할 수 있는 중요 지표입니다.  

 


 

이상,

2024년도 2월 2주 차 주요 이벤트(국내/국외) 사항 정리하였습니다.

 

참고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을 위해 노력하는 자기 자신에게 칭찬을 하는 여러분이 되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