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conomy/장전 시황 전망

2024.02.21 시장 마감 동향

728x90
320x100

안녕하세요.
lulu-lala#입니다.

2024년 02월 21일 주식시장 흐름에 대해 정리하여 마감 동향을 공유 드리고자 합니다.

 

시장의 흐름을 이해하는 것은 투자 결정을 내리는 데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오늘의 주식시장 마감 동향에 대해 시작해보겠습니다~!!

 
여러분들의 성공을 위하여~!!


[주식 시장 마감 동향] 


KOSPI : 2,653.31 (-0.17%)
KOSDAQ : 864.07 (-0.24%)
 
★ 코스피 : -0.87pt 하락한 2,656.92 pt로 출발하였습니다.

 
외국인 현물 매도, 선물 매수, 기관 코스피 200 매수 출발. 엔비디아 하락에도 불구하고 국내 반도체 상승 출발한 가운데, LG 계열 대형 IT, 화학, 자동차/부품/타이어, 증권/은행/보험, 지주사, 건설, 엔터/미디어, 조선 등 강세 출발. 그 외, 교육, 엔젤산업, 웹툰, 원격진료, 뉴럴링크 등 테마군 강세를 보였습니다.
 
개장 후 10 여분만에 외국인 코스피 순매수 전환하고, 선물 매수규모 확대하며 코스피 상승폭 확대. 다만, 수급 연속성 이어지지 않아 재차 조정세 전환. 시장 조정세 이어지는 가운데, 피엔티, 하나기술, 씨아이에스 등 2 차전지 장비주 강세가 특징. 또한, 반도체 소부장 반등 나오며 코스닥은 상승 전환하였습니다.
 
코스피는 뚜렷한 주도업종 부재한 가운데, 미 증시 빅테크 약세 영향에 상방 제한이 있었습니다. 21 일 엔비디아 실적 발표, FOMC 의사록 공개 등 이벤트 대기 속 관망심리에 따른 관망세가 강했습니다.. 코스닥은 헬스케어, 엔터 강세 속 에코프로 그룹주 약세가 지수 상승 제한되었습니다.. 엔켐 강세 이후 나노신소재, 윤성에프앤씨 등 2 차전지 소부장으로 수급 이동하였습니다. 또한, 삼성전자 AI 반도체 개발 소식 및 저커버그 방한 소식 등에 온디바이스 AI 관련주가 강세를 보였습니다.
 
코스닥은 신성델타테크 변동성이 코스닥 지수에 제법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장중 한 때 코스닥 시총 5 위까지 올라가기도 하였으며, 코스닥 지수 상승의 절반 가량 차지하는 모습 보였습니다... 오후들어 매물 나오며 코스닥 지수 밀리는 계기로 작용했습니다.


[업종별 주요 이슈 정리]

1. 삼성전자, 차세대 범용 인공지능(AGI) 반도체 개발 착수 / 저커버그, 이재용 회장 회동 조율 소식 등에 반도체 상승

전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가 인공지능(AI) 연산의 두뇌 역할을 할 차세대 AI 반도체 개발에 착수했다고 전했습니다. 삼성전자는 AGI 전용 반도체를 만들기 위해 최근 미국 실리콘밸리에 AGI 반도체 개발 조직을 신설했다며, 인간처럼 생각하고 행동하는 '범용 인공지능(AGI)' 개발을 위해 미국 실리콘밸리에 특별 연구조직을 신설하고 이 분야 최고 전문가들을 영입했다고 전해졌습니다..

또한, 마크 저커버그 메타 CEO 가 10 년 만에 한국을 찾아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과 만날 예정이라고 합니다.. 저커버그는 이르면 이달 말 방한하며, 두 사람은 이번 만남을 통해 AI 반도체 수급을 비롯한 생성형 AI 관련 사업 논의를 가질 것으로 전해짐. 저커버그는 지난달 모든 분야에서 인간 지능에 가깝거나 능가하는 범용인공지능(AGI)을 자체적으로 구축하기 위해 올해 말까지 엔비디아 그래픽처리장치(GPU)인 H100 35 만 개를 추가로 확보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또한, 저커버그 CEO 는 尹 대통령 예방도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차세대 먹거리로 AI 반도체 기술인 Neuromorphic Artificial Intelligence Chip(뉴로모픽 AI 칩)를 향한 움직임을 본격화 하는 모양새를 보였습니다.

현재 뉴로모픽 관련주로는 삼성전자를 고객사로 둔 네패스아크, 해당 기술을 연구중인 오픈엣지테크놀로지, 자람테크놀로지 등이 꼽힙니다.

※ 통상 AI 에는 일반 시스템 반도체보다 대량의 데이터를 동시에 처리하는데 특화된 반도체가 사용되며, 크게 세 가지 세대로 분류되는데, 인간의 두뇌를 모방한 신경망을 5 기반으로 하는 ‘뉴로모픽’이 3 단계 AI 반도체로 구분됩니다. 시스템온칩(SoC)의 궁극적인 방향성은 결국 인간의 뇌를 닮은 뉴로모픽 반도체. 뉴로모픽 컴퓨팅은 기존의 CPU 와 메모리가 직렬로 연결된 구조에서 벗어나, 인간의 뇌가 뉴런과 시냅스로 구성된 것과 같은 인공 뉴런으로 구성된 병렬 네트워크로 연산, 메모리, 통신 기능을 융합한 형태. 현재까지 뉴로모픽 칩은 AI 반도체 중에서 가장 진화된 반도체로 이야기 되고 있습니다.
 

2. SK 하이닉스가 오는 3 월 세계 최초로 5 세대 고대역폭메모리(HBM) HBM3E 양산을 시작한다는 소식도 전해짐

다음달 중 초도물량을 엔비디아에 공급한단 계획으로 메모리반도체 빅 3(삼성전자·SK 하이닉스·마이크론) 가운데, SK 하이닉스가 가장 먼저 HBM3E 의 양산과 공급사 납품에 들어가면서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이어지는 글로벌 HBM 경쟁에서 승기를 잡게 됐다고 알려졌습니다.

 

- SK 하이닉스, 네패스아크, 네패스, 오픈엣지테크놀로지, 자람테크놀로지, 앤씨앤, 테크윙 등 시스템반도체, 온디바이스 AI, HBM(고대역폭메모리), 반도체 대표주(생산), 반도체 장비/재료/부품 등 반도체 관련주가 상승
 

3. 中 CATL, 리튬 광산 감산 여파 지속 등에 리튬 관련주 상승

전일 언론에 따르면, 중국의 1 위 2 차전지 업체인 CATL 이 중국 현지 리튬 채굴 및 가공 공장 감산에 돌입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중국 펑파이 신문은 중국 장시성 이춘에 위치한 CATL 의 리튬광석 공장이 현재 채굴 활동을 중단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이춘공장은 춘제 연휴기간으로 인해 근로자들 복귀가 늦어지면서 현재 조업이 재개되지 않은 상태라고 보도했습니다.

업계 관계자들은 공장이 재가동되더라도 감산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한 가운데, 이와 관련 "이춘공장에서 채굴되는 리튬의 양이 당초 계획보다 감소했고, 특히 탄산리튬 가격이 톤당 10 만위안 이하로 떨어진 이후부터는 리튬 채굴량이 확연히 감소했다"며, "공장 재가동 이후에도 감산이 지속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 강원에너지, 코스모화학, 대보마그네틱, 천보, 중앙첨단소재, 하이드로리튬 등 상승
 

4. LG 디스플레이, LCD 생산 中 공장 매각 추진 속 OLED 패널 중심 사업 재편 및 지난해 4 분기 OLED 패널 출하량 급증 소식 등에 관련주 상승

언론에 따르면, LG 디스플레이가 TV 용 액정표시장치(LCD)를 생산 중인 중국 광저우 공장을 중국 업체 2, 3 곳에 매각하기 위해 협상중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최근 BOE, 차이나스타(CSOT) 등 중국 디스플레이 업체들이 LG 디스플레이 측에 인수의향서(LOI)를 낸 것으로 알려졌으며, 현재 가격을 두고 이견을 보이고는 있으나 매각 수순을 밟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광저우 공장은 한국 기업이 TV 용 LCD 패널을 생산하는 마지막 공장으로, 지난해 6 월 사업을 접은 삼성디스플레이에 이어 LG 디스플레이도 광저우 공장을 매각하면, 한때 세계 1 위를 차지했던 한국산 대형 LCD 패널의 시대가 저물게 될 예정입니다. 한편, 대형 LCD 사업에서 손을 뗀 국내 디스플레이 업계는 13 스마트폰, 모니터 등 소형 LCD 와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패널을 중심으로 포트폴리오를 재편하고 있습니다.

전일 시장조사기관 디스플레이서플라이체인(DSCC)에 따르면, 지난해 4 분기 OLED 패널 출하량은 2 억 9,200 만대를 기록해, 전년동기대비 31%, 전분기대비 41% 급증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나노신소재, 필옵틱스, 덕산네오룩스, 예스티, 피엔에이치테크 등 상승
 

5. 호주, 해군 전력 강화 속 韓 조선업계 참여 요청 소식에 조선, 조선기자재 상승

일부 언론에 따르면, 호주 정부가 신형 호위함 3 척을 해외에 발주하는 등 해군 전력을 강화하겠다는 계획을 밝히면서, 한국 조선업계에 참여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조선업계에 따르면, 리처드 말레스 호주 부총리 겸 국방장관은 지난 20 일 향후 10 년간 111 억호주달러(약 9 조 7,200 억원)를 추가 투자해 신형 호위함 11 척과 개발 단계에 있는 신형 유무인 겸용 수상함(LOSVs·large optionally crewed surface vessels) 6 척을 확보할 것이라고 밝혔으며, 신형 호위함 11 척 중 우선 필요한 1 차 조달분 3 척은 한국, 독일, 일본, 스페인 조선업체에서 조달할 계획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한국 업체 중에는 HD 현대중공업 특수선 사업부에만 호위함 사업 관련 초청을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중국이 해군력을 강화하면서 태평양의 지정학적 긴장이 고조되는 가운데, 캐나다·필리핀에 이어 호주까지 해군력 확대 경쟁에 나서고 있으며, 이는 한국의 방산·조선업계에 기회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 삼성중공업, HD 현대중공업, HD 한국조선해양, 세진중공업, 비엠티 등 조선/조선기자재 테마가 상승
 


이상입니다.
 
투자자 여러분들 건강 유의하시며 성공 투자를 빌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을 위해 노력하는 자기 자신에게 칭찬을 하는 여러분이 되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