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lulu-lala#입니다.
2024년 03월 05일, 좋은 하루 보내셨나요?
일 주식시장 흐름에 대해 정리하여 마감 동향을 공유 드리고자 합니다.
시장의 흐름을 이해하는 것은 투자 결정을 내리는 데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오늘의 주식시장 마감 동향에 대해 시작해보겠습니다~!!
여러분들의 성공을 위하여~!!
[주식 시장 마감 동향]
KOSPI : 2,649.40 (-0.93%)
KOSDAQ : 866.37 (-0.76%)
★ 코스피 : -13.47pt 하락한 2,660.80 pt로 출발하였습니다.
외국인 코스피 200, 선물 매수, 기관 현선물 매도 출발 후 반도체, 2 차전지 조정세 보인 가운데, 증권/은행/보험, 지주사 등 저 PBR주가 강세를 보였습니다. 그 외, 조선/조선기자재, 통신, 우주항공, 화장품/면세점, 여행/카지노, 원격진료, STO/NFT, 가상화폐/두나무 관련주, 전선/전력설비 등 테마군이 강세로 출발하였습니다.
개장 후 방향성을 모색하던 시장은 외국인 현물 순매도 전환에 다소 수급이 부재한 모습이었습니다. 이 시간대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중국 정부 올해 경제성장률 목표 5% 안팎으로 발표하였습니다. 해당 소식이 전해지자, 외국인 현물 순매수 전환하고, 선물 매수 규모 확대하며 코스피 상승 전환하기도 하였습니다.
다만, 애플의 유럽 벌금, 테슬라의 중국 판매 부진에 약세 등이 증시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반도체주는 일부에서 반도체 버블론 제기한 점 부담으로 작용하였으며, 밸류업 관련주들은 장중 선전하다 오후에는 매물 출회하였습니다.
코스피는 특별한 모멘텀 부재한 가운데, 차익실현 이뤄지며 종목장세 속 약보합으로 마감하였습니다. 업종별로는 금융 섹터 및 지주(상사), 운송 업종 상승하였고, 주주환원 가능성 높은 저 PBR 업종 모멘텀 지속되는 가운데, 신고가 경신한 비트코인 관련주, 신기술 개발한 2 차전지 밸류체인 등 종목별 차별화 장세. 외국인 현물 8 거래일 연속 순매수이나, 매수 규모 대폭 축소하였습니다.
▶ 코스피는 외국인 8 거래일 연속 순매수세 이어가는 상황에서 2,650 선 부근 마무리하였습니다.
이번주 파월 연준 의장의 의회 출석 앞두고 짙은 관망심리 유입되었고, 특별한 모멘텀 부재한 가운데, AI 모멘텀 재부각에 전일 급등했던 기술주 중심으로 숨고르기를 하였으며 개별 테마별로 종목장세 펼쳐지는 양상을 보인 하루였습니다.
코스닥은 2 차전지, 반도체 중심으로 약세를 보였습니다.
원/달러 환율은 장중 달러 인덱스 상승과 연동되어 1,330 원 중반대로 상승했습니다.
업종별로는 삼성생명 중심으로 보험 상승세가 지속되었고, 금융업 내에서는 KB 금융, 하나금융지주 등 외국인의 금융지주사 매수세가 지속되었습니다. 반면, 자동차 밸류체인 약세에 운수장비 하락 AI 모멘텀 재부각에 전일 급등한 전기전자 하락하였습니다. 한편, 전기전자 업종 내에서는 가온전선, LS ELECTRIC 등 전선/전력설비 테마 관련주가 급등하였습니다. 수익률 상위권 내에서 특징주로는 4695 배터리 개발 발표한 "금양"이 급등하였습니다.
KOSDAQ 은 외국인, 기관 동반 자금 유출되어 하락하였습니다. 업종별로는 제약, 디지털컨텐츠 강세를 보였습니다. 반면, 일반전기전자, 통신방송서비스, 운송장비/부품 약세를 보였습니다. 특히, 초전도체 연구결과 실망감에 서남, 파워로직스, 신성델타테크, 씨씨에스 등 관련주 일제히 급락하였습니다. 한편, 비트코인 고공행진 속에 암호화폐 관련주 부각되어 우리기술투자 장중 24%대 급등하였습니다. 또한 근무 이탈 전공의에 대한 면허정지 절차 돌입에 원격진료 테마도 강세를 보였으며 특히, "유비케어" 가 상승하였습니다.
[업종별 주요 이슈 정리]
1. 테슬라 中 시장 출하량 감소 소식 등에 테슬라, 리비안 등 美 전기차 업체 주가 약세 속 관련주 하락
지난밤 美 증시가 차익실현 매물 출회 등에 3 대 지수 모두 하락한 가운데, 美 대표 전기차 업체인 테슬라(- 7.16%)가 2 월 판매 부진 소식 및 인센티브 제공 소식 등에 주가가 약세를 기록하였습니다. 아울러, 리비안(-3.88%), 루시드 그룹(-3.60%) 등 여타 전기차 업체들도 동반 하락세를 나타냈습니다.
이와 관련, 블룸버그 통신이 중국 승용차시장정보연석회(CPCA)의 예비 데이터를 토대로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테슬라는 지난달 중국 공장에서 6 만 365 대를 출하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는 지난해 2 월보다 19% 감소한 수치로, 2022 년 12 월 이후 1 년여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이었습니다.
국내시장에서는 엔켐, 에코프로머티, 엘앤에프, 에코프로비엠, 성일하이텍, 에코프로, 화신, LG 화학, LG 에너지솔루션, 포스코퓨처엠 등 하락하였습니다.
2. 일론머스크 변압기 부족에 대한 발언 영향에 전력기기/변압기 상승
미국 변압기 시장이 중요한 이유 (Feat. 일론머스크 발언, 인프라 노후화)
일론머스크가 '보쉬 월드 컨퍼런스'에서 변압기 부족에 대한 발언으로, 금일 변압기 관련주 효성중공업, HD 현대일렉트릭, LS ELECTRIC, 제룡전기 모두 강세를 보였습니다.
2025 년에는 AI 확대로 인해서 전기와 변압기 공급 부족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언급하였습니다. 또한, 온라인에 보여지는 AI 컴퓨팅은 6 개월마다 10 배씩 증가하는 것으로 보이며, 이 성장세가 영원히 높은 속도로 지속될 수는 없지만, 지금 칩 러시는 골드러시 때보다 규모가 더 크다고 언급하였습니다.
미국은 향후 변압기 시장이 높은 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1) 신재생에너지 확대
2) 전기차 보급 확대
3) 송배전 설비 노후화
4) AI 반도체 수요 증가로 인한 클라우드 전력 수요 증가
3. 비트코인 고공 행진 지속 등에 비트코인/두나무 관련주 상승
가상화폐 대장주 비트코인 가격이 급등세를 이어가며, 연일 고공 행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 시 기준 24 시간 전거래일 대비 7% 가량 상승한 68,500 달러선에서 거래되고 있었습니다.
이는 2021 년 기록한 최고점에 근접한 가격이라고 합니다.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에서는 업비트, 빗썸 등 9,630 만원선에서 거래되며, 연일 최고가 행진을 이어가며 1 억원에 근접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한편,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금일 인터뷰를 통해,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 승인과 관련해서 “제도권 편입 여부는 올해 하반기쯤 공론화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와 관련, “가상자산 업계에서 비트코인 내지는 블록체인 관련한 일을 하는 다수의 젊은 기업인들을 생각해서 작년 국회에서 가상자산법을 통과시켰다”며, “비트코인 현물 ETF 가 승인되려면, 가상자산 자체를 어떻게 관리하고 운영할지 시스템이 마련이 되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국내시장에서는 우리기술투자, 위지트, 한일진공, 에이티넘인베스트 등 가상화폐( 비트코인 등) / 두나무(Dunamu) 테마가 상승하였습니다.
4. 네이버 치지직, 지난 1 일 국내 스트리밍 플랫폼 순위 1 위 차지 소식 등에 광고 상승
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지난 1 일 네이버 치지직의 DAU(일간활성이용자 수)는 91 만 1,733 명(안드로이드, iOS 합산)으로 아프리카 TV(90 만 6,018 명)를 제치고 국내 스트리밍 플랫폼 순위 1 위를 차지했다고 밝혔습니다. 다음 날인 2 일 아프리카 TV 가 92 만 4,775 명을 기록하며 다시 선두를 탈환했지만, 업계에서는 아직 정식 서비스 전에 이 같은 성과를 보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현재 치지직은 베타 서비스 중이며, 내달 공식 출시될 예정으로, 업계에선 그간 치지직의 성장세를 고려하면, 이미 예정된 시나리오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 이와 관련, 업계 관계자는 "물론, 치지직의 DAU 역전이 일시적일 수 있지만, 네이버 브랜드 파워와 자본력 등을 고려하면, 아프리카 TV 도 무시할 수 없을 것"이라며, "지금 당장은 엎치락뒤치락하는 양상일 수 있지만, 향후 1~2 년 후엔 치지직이 굳건한 1 위를 유지할 것이라 보는 시각도 적지 않다"고 밝혔습니다.
국내시장에서는 이엠넷, 와이즈버즈, 플레이디, 모비데이즈, FSN 등 광고 테마가 상승하였습니다.
4. 미복귀 전공의 행정처분 이행 추진 소식 속 비대면 진료 확대 기대감 지속 등에 일부 관련주 상승
정부가 의대 정원 증원에 반발해, 병원을 이탈하고, 복귀 시한까지 돌아오지 않은 전공의 7,000 여명에 대해 행정처분을 이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이한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 2 총괄조정관은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 중앙동에서 열린 의사 집단행동 대응 중대본 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통해 "어제 7,000 여명에 대한 미복귀 증거를 확보했다"며, "이들에 대해서는 추후 의료법에 따른 행정처분을 이행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정부는 지난달 의사들의 집단행동으로 인한 의료계 혼란을 막기 위해 한시적으로 비대면 진료를 전면 확대하기로 결정한 바 있습니다.
국내시장에서는 유비케어, 블루엠텍, 라이프시맨틱스, 비트컴퓨터 등 일부
원격진료/비대면진료(U-Healthcare) 테마가 상승하였습니다.
이상입니다.
투자자 여러분들 건강 유의하시며 성공 투자를 빌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을 위해 노력하는 자기 자신에게 칭찬을 하는 여러분이 되시길 바랍니다.
'Economy > 시장 마감 동향'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4.04.09 시장 마감 동향 (0) | 2024.04.09 |
---|---|
2024.03.08 시장 마감 동향 (0) | 2024.03.09 |
2024.02.29 시장 마감 동향 (58) | 2024.03.01 |
2024.02.27 시장 마감 동향 (69) | 2024.02.27 |
2024.02.20 장 마감 시황 정리 (58) | 2024.02.20 |